올해 새 학기부터 장애학생은 거리두기 2.5단계까지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며,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해 총 10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교육 활동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2021년 새 학기를 앞두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등교수업 지원을 강화하는 ‘2021년 새 학기 대비 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을 23일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지난 1월 18일에 발표한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장애학생에 대한 등교수업 확대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강화하는 등 장애학생의 일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거리두기 2.5단계까지 등교 원칙
먼저 2021학년도 특수학교·학급 학사운영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까지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지역별 감염 추이 및 학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장애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해 1:1 또는 1:2 대면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감염병 상황에서 기저질환 등으로 등교수업을 희망하지 않거나 수업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는 대체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특수학급의 안정적 학사운영과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해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한시적으로 기간제 교원 374명을 추가 임용해 배치한다.
아울러 대학과 연계해 예비 특수교사(약 700여 명)가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도록 한다.